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최신IT소식

AI개발을 위한 프로그래밍 언어 5 가지

관리자 2018-06-08 조회수 101

Quest_thumb_20180531_2.jpg

 

AI개발을 위한 프로그래밍 언어 5 가지


1. 파이썬
1위는 파이썬입니다. 파이썬에는 개발자를 미치도록 화나게 하는 면이 있지만(공백, 파이썬 2.x와 파이썬 3.x 사이의 극심한 분열, 각기 다른 면에서 부실한 5가지 패키징 시스템 등) AI 관련 작업을 한다면 어느 시점에는 분명 파이썬을 사용하게 됩니다.

 

파이썬의 라이브러리는 다른 언어에서 따라올 수 없는 부분입니다. 넘파이(NumPy)는 워낙 보편적으로 사용되는 터라 텐서 연산에서 사실상 표준 API 역할을 합니다. 판다스(Pandas)는 R의 강력하고 유연한 데이터프레임을 파이썬으로 가져옵니다. 자연어 처리(NLP)에서는 이름도 유명한 NLTK와 빠른 속도가 장점인 스페이시(SpaCy)가 있습니다. 머신러닝 쪽에는 역전의 사이킷-런(Scikit-learn)이 있습니다. 딥 러닝이라면 현재의 모든 라이브러리(텐서플로우(TensorFlow), 파이토치(PyTorch), 체이너(Chainer), 아파치 MXNet(Apache MXNet), 테아노(Theano) 등)가 사실상 파이썬을 가장 우선시하는 프로젝트입니다.

부정할 수 없을만큼 파이썬은 AI 연구의 최전방에 선 언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머신러닝과 딥 러닝 프레임워크는 파이썬용으로 만들어지며, AI 분야에서 일하는 거의 모든 사람들이 파이썬을 이야기합니다.

 

2. 자바와 그 친구들
JVM 언어군(자바, 스칼라, 코틀린, 클로저 등) 역시 AI 애플리케이션 개발을 위한 좋은 선택입니다. 자연어 처리(CoreNLP), 텐서 연산(ND4J) 또는 GPU 가속 딥 러닝 스택(DL4J) 등, 파이프라인의 모든 부분에서 풍부한 라이브러리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아파치 스파크, 아파치 하둡과 같은 빅 데이터 플랫폼에 대한 접근성도 우수합니다.

자바는 대부분의 기업에서 국제 공통어로 사용되며, 자바 8과 자바 9에 새로운 언어 구성자가 도입되면서 대부분의 개발자가 기억하는 짜증스러운 코딩 경험에서도 어느정도 벗어났습니다. 자바를 사용해서 AI 애플리케이션을 코딩하는 과정은 다소 지루하기도 하지만, 어쨌든 소기의 목적은 달성할 수 있습니다. 또한 개발, 배포, 모니터링을 위한 기존의 모든 자바 인프라를 그대로 사용 가능하다는 것도 장점입니다.

 

3. C/C++
C/C++는 보통 AI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할 때 가장 먼저 떠오르는 언어는 아니지만, 임베디드 환경을 다루고 자바 가상 머신이나 파이썬 인터프리터의 오버헤드를 감당할 수 없다면 C/C++가 해답이 됩니다. 시스템에서 마지막 한 방울까지 성능을 짜내야 하는 상황에서는 내키지 않더라도 포인터의 세계로 다시 돌아갈 수밖에 없습니다.

다행히 현대의 C/C++ 코딩은 즐거운 경험이 될 수도 있습니다. 여러 가지 접근 방법 중에서 선택이 가능합니다. 바닥까지 뛰어들어 CUDA와 같은 라이브러리를 사용해서 GPU에서 바로 실행되는 자체 코드를 작성할 수 있고, 텐서플로우 또는 카페(Caffe)를 사용해서 유연한 고수준 API에 접근하는 방법을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후자의 경우 데이터 과학자가 파이썬으로 만든 모델을 가져온 다음 C/C++의 장점인 속도를 십분 발휘해 프로덕션에서 실행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4. 자바스크립트
자바스크립트는 요즘 분위기가 심상치 않습니다. 구글은 최근 웹 브라우저에서 머신러닝 모델의 학습 및 실행이 가능한 WebGL 가속 라이브러리인 TensorFlow.js를 출시했습니다. 여기에는 케라스(Keras) API, 그리고 정규 텐서플로우에서 학습된 모델을 로드하고 사용할 수 있는 기능도 포함됩니다. 이는 AI 영역으로 개발자들을 대대적으로 끌어들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현재 자바스크립트에서 이용할 수 있는 머신러닝 라이브러리는 다른 언어만큼 풍족하지는 않지만, 개발자들이 리액트(React) 구성 요소 또는 CSS 속성을 추가하는 것만큼 아무렇지도 않게 웹 페이지에 신경망을 추가하게 되는 날이 곧 올 것입니다.
TensorFlow.js는 초기 단계입니다. 현재 브라우저에서 작동하지만 Node.js에서는 안 됩니다. 전체 텐서플로우 API 구현도 아직 되지 않습니다. 그러나 필자는 2018년 말까지 이 두 가지 문제가 모두 해결되고, 그 직후 자바스크립트의 AI 침공이 뒤따를 것으로 예상합니다.

5. R
R은 상위 5개 언어 가운데 최하위이며 지금도 계속 하락세입니다. R은 데이터 과학자들이 선호하는 언어지만, 다른 프로그래머들은 R을 처음 접할 때 그 데이터프레임 중심의 접근 방식에 다소 혼란을 느끼기도 합니다. R만 다루는 개발자 그룹이 있다면 연구, 프로토타이핑, 실험을 위해 텐서플로우, 케라스 또는 H2O와의 통합을 사용하는 것도 좋지만 프로덕션 용도로 R을 추천하기에는 조금 망설여지는 것이 사실입니다.

 

| 기사 원문 보기 |
AI 개발에 가장 적합한 5가지 프로그래밍 언어


  •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